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웃케어단 소개 및 섭외 실시

페이지 정보

21-02-22 17:55 윤소영 조회33회

본문

cff8a089912979c5fb9a35210f81aa33_1613984177_4958.jpg



• 통장님을 이웃케어단으로 섭외하게 된 계기

선학동 해드림에 사는 자립장애인 가정에 방문했다가 그 동네를 관리하는 통장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좋은 마음으로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인을 돕다가 오해를 받기도 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주저하며 어려워하였습니다. 

선의의 마음으로 시작한 좋은 자원을 이웃케어단으로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면 좋을 것 같아 연락을 드렸습니다.

이웃케어단 소개 했어요.

이웃케어단은 지역사회 내에 자립하신 장애인 당사자의 삶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함께 장보기, 당사자가 필요한 도움 주기, 소소한 나들이 등 일상생활을 많이 경험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을 안내했습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도록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이웃케어단도 소개하였고,

다음에는 함께 만나서 자립장애인들과 진행한 활동 내용을 공유하는 기회도 있도록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웃케어단 섭외 진행 및 활동 실시

통장님은 처음에 받았던 상처로 인해 어려워하였으나, 처음부터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그랬던 것 같다며

이내 마음을 열어주었습니다

 현재 통장으로서 하고 있는 활동에서 좀 더 자립하신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춰주면 좋을 것 같다고 안내하였고,

1회 가정 방문하여 말벗이 되어드리고, 식생활에 도움을 드리는 활동을 하며 이웃케어단의 시작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활동을 진행하며 고충 사항이나 모르는 부분들은 언제든지 연락하시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이번 이웃케어단 섭외는 마음이 열려있던 좋은 자원을 발굴하게 되어서 자연스럽게 안내할 수 있었던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통장이라는 직책 아래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자원이어서 이러한 조건을 잘 활용하여 다음 이웃케어단을 발굴해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많은 이웃케어단을 발굴하려면 장애인식개선, 활동 내용 안내 등 기본적인 교육의 시스템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케어”, “돌봄이라는 의미는 지원자가 모든 것을 해주어야만 할 것 같은 인식이 우리들 생각속에 내재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우리 이웃케어단 역할의 가장 큰 목적은 자립장애인들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자립심을 키워주는 것임을 알려드려야 합니다.

그렇기에 앞서 기본적인 교육을 통하여 더 폭넓은 이해를 시켜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반적인 활동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통하여 정서적인 지지를 해야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